본문 바로가기

RACEVOL/모닝 TA11 MORNING

[모닝 TA11] 점화코일 커넥터 교환

점화플러그나 점화코일 교체시 커넥터 락킹이 파손됬다.

(파손부위는 제일 아래사진으로 설명..)

 

해결방법을 찾아보니 동일 문제를 겪은사람이 많은 것 같다..

 

열심히 인터넷 검색을 해본결과..!

 

모닝(TA)는 고압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아서 단순 케이블 교체는 프론트 와이어링에 포함되는거 같은데..

프론트와이어링 가격은333,300원.. 부품가격은 둘째치고 교환공임 또한 만만치 않을것으로 판단되어서 패스..

 

다른방법을 찾아보니..

27350 - 2B000 익스텐션 와이어 -점화코일 /\7,920 포스팅 작성일기준/ (아반떼 HD용)으로 수리를 하신분이 있었다.

 

하지만 거기서 조금더 난 절약하고자.... AS 용 부품을 이용하기로..

파란손 해외서비스용으로 제작한것으로 보여지는자료지만 국내에서도 동일 품번으로 유통된다.

 

와이어링 리페어 커넥터란 이름으로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있었다.

하지만 하네스 파손이란 가정하에 정상적인 케이블을 잘라내고 정상적인 하네스가 붙은 케이블을 이어 붙이는게 썩 내키지는 않아서..

 

앞서 찾은 아반떼 HD용으로 수리하신분의 방법을 이용하기로 했다..

 

 

 

필요공구 및 부품

송곳, 안경점에서 배포하는 드라이버(+,- 양쪽용)

18790 00288AS - MLX - SEALDWP - 2F - W - 090 /\1,870 포스팅 작성일기준/ X 3 (\5,610) 아반떼용보다 싸다 2310

 

 

아래는 수리용 와이어링 리페어 커넥터 사진인데.. 이미 수리한 후라서 포장만 사진을 찍었다..

 

 

 

 

수리방법 설명

 

1.  먼저 내차는 소중하니까 수리용 부품으로 먼저 실습하길 추천한다...

 

2.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서 분해 빨강 동그라미 3개가 있는데 락키 포인트다

   사진과 같이 송곳을 넣고 살짝만 들어주면 빨강 동그라미 작은것 두개 키가 밀리면서 열린다.

   하지만 빨강동그라미 큰것 락키가 잘안빠지므로 안경드라이버 - 넣어 살짝 들어주며 송곳을 들어주면 쉽게 빠진다.

 

3. 빨강 동그라미 작은것 두개부분이 있는게 터미널단자가 고정되는부분으로 터미널과 ㅗ 모양 사이에

   안경드라이버 - 를 넣어 살짝들어주며 케이블을 빼낸다.

   안경드라이버로 살짝 들어야 한다... 쎄게 들면 플라스틱이라서 쉽게 부러진다...

   (새것은 살살 잘했는데... 차에 있는케이블은 어차피 버릴거라 생각하고 신경안쓰고 했더니

    대부분이 부러져있었다... 산화되고 삭아서 더 쉽게 부러졌겠지만...)

  

 

 

 

 

빨강 동그라미 큰부분이 파손되어 하네스 교체를 하게 된것... 저부분이 깨지면 락킹이 안되고 당기면 그냥 빠져버린다.

그냥 타도 무방하다고 하나.. 차체에 진동도 진동이고 헐겁게 되어있는것이 찜찜하여 수리!